<꿈이 나에게 묻는 열 가지 질문 - 꿈꾸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존 맥스웰 지음, 이애리 옮김, 비즈니스맵
이 책을 읽는 도중에 아련했던 꿈으로의 다가감이 손에 명확히 잡힐 것이다!
꿈을 가진,
꿈을 가지지 못하고 무료한 일상을 그냥 사는 사람 모두에게 꼭! 권하고 싶은 책이다.
★★★★☆
---------------------------------------------------------------
< 본문 중>
소속되는 것 그 이상을 할 것이다.
- 참여할 것이다.
관심을 주는 것 그 이상을 할 것이다.
- 도움을 줄 것이다.
생각하는 것 그 이상을 할 것이다.
- 실행에 옮길 것이다.
공정을 베푸는 것 그 이상을 할 것이다.
- 친절을 베풀 것이다.
용서하는 것 그 이상을 할 것이다.
- 잊어버릴 것이다.
꿈꾸는 것 그 이상을 할 것이다.
- 노력할 것이다.
가르치는 것 그 이상을 할 것이다.
- 영감을 불어넣어 줄 것이다.
돈 버는 것 그 이상을 할 것이다.
- 부자가 될 것이다.
전달하는 것 그 이상을 할 것이다.
- 봉사할 것이다.
살아 있는 것 그 이상을 할 것이다.
- 성장할 것이다.
경험하는 것 그 이상을 할 것이다.
- 승리할 것이다.
-- 항상 쉬운 것만 할 수는 없으며, 또 그렇게 해서는 꿈도 실현할 수 없다. 당신은 그 이상을 해야 한다.
-- 무언가를 너무 쉽게 획득한다면 그것을 가벼이 여기게 될 것이다. 어떤 가치에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야만 그것을 귀중하게 여길 것이다.
--> 꿈을 실현하기 위해 큰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해도 보상은 그럴 만한 가치가 충분한 것이다.
-- 좋아하는 무언가를 바라는 데는 큰 용기가 필요하다.
-- 물론 대가를 치른다고 해서 반드시 꿈을 이룬다는 보장은 없다. 그러나 대가를 치르지 않는다면 꿈을 이루지 못할 것이라는 건 장담할 수 있다.
성공하려면 이러한 위험을 감수해야만 한다.
현재에 만족하려는 생각에 도전하고, 안정권을 박차고 나와야 한다. 자신이 가진 전부에 하나를 더한 그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
(덧붙임 : 김미경 강사가 말한 '번뇌 비용'이 생각난다. 어떤 성공에는 그 성공의 크기에 비해 번뇌 비용이 들기 때문에 큰 꿈을 이룬 사람은 걱정이나 고민도 그만큼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번뇌 비용이 크게 된다. 따라서 꿈의 크기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번뇌 비용을 적게 들이고자 하는 사람은 작은 꿈을 꿀 것이고, 가치는 똑같다. 번뇌 비용 들이는 게 싫어서 단순하게 사는 게 나는 좋다. 한마디로 맘 편한 게 제일이지 쉽다.)
-- 자신조차 그러지 못할 것이라고 확신할 때 한 걸음 더 나아겠다는 의지, 이것이 바로 꿈을 이루는 데 필요한 것이다.
-- 불리한 조건이나 난관, 부당함에도 이들은 늘 인내한다.
-- 인류는 시작하는 사람들의 무리이다.
-- 끈기는 꿈을 이룬 사람들에게만 있는 표식이기도 하다.
-- 우리는 인내와 결단력만으로도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
-- 끈기는 꿈을 향해 나아가다가 부딪치게 될 여러가지 문제의 해결책이다.
-- 꿈에 가까이 다가가려면, 자신의 위치 때문이 아니라 자기 자신 때문에 단념한다는 것을 깨달아라!
-- 역경이란 결코 나를 쓰러뜨릴 수 없으며, 단호한 결심 앞에서는 무릎 꿇고 만다.
-- 모든 이에게는 서로 주도권을 두고 싸우는 낮은 자아와 위대한 자아가 있다.
낮은 자아는 우리를 패배로 이끌고, 위대한 자아는 우리를 승리로 이끈다.
-- 위대한 자아
: 나는 신념이 확고해.
난 틀림없이 해낼 수 있어.
지금 포기하기에는 너무 멀리 와 버렸어.
조금만 더 견텨. 동트기 직전이 가장 어두운 법이니까.
-- 승리한 자는 녹아웃을 여러 번 당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러한 심판의 판정에 절대 굴복하지 않았다. (작가 H. E. 옌센)
-- 성공은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가까이 있을 수도 있다.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라.
-- 꿈에 가까이 다가가려면 긍정의 언어로 바꿔라.
---------------------------------------------------------------
1. 소유권에 대한 질문 : 내 꿈이 정말로 나의 것인가?
2. 명료성에 대한 질문 : 내 꿈을 분명하게 보고 있는가?
3. 현실성에 대한 질문 : 내 꿈을 이루는 데 내 통제권 안의 요소들에 의존하는가?
4. 열정에 대한 질문 : 내 꿈은 내가 이를 따를 수밖에 없게 하는가?
5. 진로에 대한 질문 : 내 꿈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전략이 있는가?
6. 사람에 대한 질문 : 내 꿈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사람들을 염두에 두었는가?
7. 대가에 대한 질문 : 내 꿈을 위해 기꺼이 대가를 치르겠는가?
8. 끈기에 대한 질문 : 내 꿈에 가까이 다가가고 있는가?
9. 성취에 대한 질문 : 내 꿈을 향해 나아가면서 만족을 얻는가?
10. 의미에 대한 질문 : 내 꿈은 타인을 이롭게 하는가?
위의 질문들은 다소 추상적이라고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책 안의 내용은 아주 구체적으로 이 질문들을 점검할 수 있게 하므로, 당신의 꿈과 목표, 그리고 당신이 꿈에 어느 정도 다가가고 있는 지 머릿속에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한다.
소장하면 좋을 책이고, 이 책은 거의 2년 만에 아마 10쇄는 더 발행되었을 것이다.
------------------------------------------------------------------
방송을 보다가 관련된 내용이 있어 몇 가지 적어둔다.
'근면도 재능이다.'
'하루의 계획을 아침, 오후, 저녁 으로 나누어 늘 냉장고 앞에 붙여 두라.
꿈을 향한 준비를 하루에 세 가지는 실천할 수 있다.
10년 단위의 계획을 작성하고, 이 하루 계획서를 모아 두어 실천을 점검하고 수정하라.'
-----------------------------------------------------------------
<잘못된 꿈>
백일몽 - 현재 일로부터의 기분 전환
유토피아적인 꿈 - 현실을 기반으로 하지 않은 계획 없는 무모한 생각
해로운 꿈 - 불안과 무기력을 키우는 걱정거리
이상적인 꿈 - 당신이 세상을 다스리면 세상은 이럴 거라는 생각
대리만족의 꿈 - 타인을 통해 이뤄지는 꿈
낭만적인 꿈 - 누군가가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거라는 믿음
직업의 꿈 - 일의 성공이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거라는 믿음
지위의 꿈 - 지위나 명예가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거라는 믿음
물질적인 꿈 - 부와 재산이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거라는 믿음
미국 여배우 조지 비셋 ‘큰 꿈을 가져야 그 꿈에 맞게 우리가 성장할 수 있다.’
<사람들은 왜 자신의 꿈을 잘 알지 못하나>
1. 다른 사람들의 방해
실험 : 꼭대기에 바나나 한 송이를 매단 장대를 방 한가운데에 세워놓고 원송이 네 마리를 들여보냈다. 배고픈 원숭이 한 마리가 먹을 걸 얻으려고 장대를 기어오르기 시작했다. 바나나를 잡아채려는 순간, 원숭이는 억수같이 쏟아지는 냉수를 뒤집어썼다. 그 후 연구원들은 방에서 원숭이 한 마리를 꺼내고 새로운 원숭이를 집어넣었다. 새로 들어온 원숭이가 거침없이 장대를 기어오르기 시작하자 다른 세 마리 원숭이는 그 원숭이를 잡고 바닥으로 끌어내렸다. 그 후 새로운 원숭이를 넣어도 마찬가지였다. 얼마 후, 방에는 냉수 세례를 받지 않은 원숭이들만 남았지만 어떤 원숭이도 장대에 오르려 하지 않았다. 원숭이들은 서로 장대에 오르지 못하게 했지만, 그 이유를 아는 원숭이는 단 하나도 없었다.
2. 실망하고 상처받았던 경험의 방해
; 실망은 기대와 현실 사이에 존재하는 간극이다.
마거릿 대처 - “전투에서 승리하려면 한 번 이상 싸워야 할 수도 있다.”
우리는 이 점을 반드시 명심하여 전투를 너무 일찍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3. 평범함에 만족하는 습관
4. 꿈을 이루는 데 필요한 자신감의 부족
; 꿈은 깨지기 쉽다.... 꿈을 이루는 데는 현실을 근거로 한 자신감이 반드시 필요하다. 진정한 자신감은 자기 자신, 즉 자신의 강점과 한계를 바로 알고 이를 인정할 때 비로소 얻을 수 있다. 외부 요소인 타인의 의견이나 인정으로는 자신감을 얻을 수 없다.“
5. 꿈꾸는 상상력의 부족
; 상상력은 삶에 꿈을 가져다주는 토양이다.
- “세상에는 현실주의자와 꿈꾸는 자의 두 부류가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라. 현실주의자들은 자신이 어디를 향해 가는지 안다. 하지만 꿈꾸는 자들은 이미 그곳에 다녀왔다.”
<테스트>
1. 소유권에 대한 질문 : 내 꿈은 정말로 나의 것인가?
1) 내 꿈을 이뤘을 때 세상에서 가장 기뻐하는 사람은 바로 나일 것이다.
2)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비롯한 다른 사람과 내 꿈을 공개적으로 공유한다.
3) 다른 사람이 내 꿈에 이의를 제기하더라도 나는 그것을 기꺼이 받아들인다.
2. 명료성에 대한 질문 : 내 꿈을 분명하게 보고 있는가?
1) 내 꿈의 요지를 한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내 꿈에 대한 어떤 질문에도 대답할 수 있다. (‘어떻게’ 가 아닌 ‘무엇을’ 일 때)
3) 내 꿈의 특징과 목표 등을 이미 글로 분명하게 묘사해놓았다.
3. 현실성에 대한 질문 : 내 꿈을 이루는 데 내 통제권 안의 요소들에 의존하는가?
1) 나의 가장 뛰어난 재능이 무엇인지 알고, 내 꿈을 이루는 것이 그 재능에 크게 달려 있음을 안다.
2) 현재 습관과 일상은 내 꿈의 잠재적 성공에 공헌하고 있다.
3) 내가 운이 없거나,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나를 무시하고 반대하며, 어려운 장애물에 부딪히더라도, 내 꿈은 반드시 실현되리라 믿는다.
4. 열정에 대한 질문 : 내 꿈은 내가 이를 따를 수밖에 없게 하는가?
1) 내 꿈이 이뤄지는 것보다 더 바라는 것은 생각할 수도 없다.
2) 나는 매일 내 꿈에 대해 생각하고, 이를 생각하면서 잠이 들고 잠에서 깬다.
3) 이 꿈은 나에게 적어도 일 년 이상 한결같이 중요했다.
5. 진로에 대한 질문 : 내 꿈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전략이 있는가?
1) 꿈을 어떻게 달성할지 전략 계획을 이미 세워놓았다.
2) 의견을 듣기 위해 내가 동경하는 세 명과 계획을 나누었다.
3) 이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 우선순위와 일하는 습관을 대대적으로 바꾸었다.
6. 사람에 대한 질문 : 내 꿈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사람들을 염두에 두었는가?
1) 내 주변 사람들은 내게 영감을 주고, 나의 강점과 약점을 정직하게 말할 수 있다.
2) 꿈을 달성하기 위해 나의 능력을 보완해줄 재능이 있는 사람들을 모았다.
3) 다른 사람들에게 내 꿈의 비전을 전달해 그들과 꿈을 공유했다.
7. 대가에 대한 질문 : 내 꿈을 이루는 데 기꺼이 대가를 치르겠는가?
1) 내 꿈을 이루기 위해 이미 치른 대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내 꿈을 이루기 위해 다음은 어떤 대가를 치러야 할지 이미 고려해두었다.
3) 내 꿈을 쫓는다는 이유로 가치를 양보하거나, 건강을 망치거나, 가족에게 피해를 주는 일은 하지 않을 것이다.
8. 끈기에 대한 질문 : 내 꿈에 가까이 다가가고 있는가?
1) 꿈을 쫓으면서 극복한 장애물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꿈에 가까이 다가가는 데 사소한 일일지라도 매일 열심히 실천한다.
3) 꿈을 달성하기까지 성장하고 변화하기 위해 어려운 일도 기꺼이 수행할 것이다.
9. 성취에 대한 질문 : 내 꿈을 향해 나아가면서 만족을 얻는가?
1) 내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라면 나의 이상도 포기할 것이다.
2) 꿈은 나에게 매우 중요하므로 그것을 이루기 위해 몇 년, 혹은 몇십 년 동안 기꺼이 노력할 것이다.
3) 실패하더라도 꿈을 추구하는 과정이 즐거워 ‘내가 만족스러운 삶을 살았다’라고 생각할 것이다.
10. 의미에 대한 질문 : 내 꿈이 타인을 이롭게 하는가?
1) 내 꿈이 실현되었을 때 이로울 특정 타인의 이름을 댈 수 있다.
2) 내 꿈을 성취하기 위해 나와 생각이 같은 사람들로 팀을 꾸리는 작업을 하고 있다.
3) 꿈을 이루기 위해 지금 내가 하는 일은 5년, 20년, 혹은 100년후에는 중요해질 것이다.
모든 보기에 “그렇다”라고 대답할 수 있다면 당신의 꿈이 결실을 얻을 가능성은 매우 크다. 질문 아래의 보기에 “아니오”라고 대답한 것이 한 개 이상 있다면 당신은 그 질문과 관련해 자신의 위치를 솔직히 돌아볼 필요가 있다. 반성하는 시간을 갖고, 질문에 해당하는 각 장의 끝에서 다시 연습해보자.
---------------------------------------------------------
당신에게는 낮은 자아와 높은 자아, 두 가지 자아가 있다.
늘 높은 자아가 우위에 서게 하라.
예를 들어, '꿈을 이루기에는 너무 늦었어.'가 낮은 자아라면,
'꿈을 포기하기에는 너무 많이 와 버렸어.'는 높은 자아다.
늘 높은 자아가 이기게 하라.
여러가지 아주 구체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이 있습니다.
꼭 사서 읽어보기를 권합니다.
'책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 시골에서 살아볼까? (0) | 2013.02.07 |
---|---|
행복도 선택이다, 긍정의 힘! 때로 부담스러운. (0) | 2013.01.30 |
꾸뻬씨의 인생 여행, 재밌게 배울 수 있는 처세술 또는 고민 대처법 (0) | 2013.01.18 |
실존주의2 - 존재와 무, 이 책 어떨까요? (0) | 2012.12.02 |
김지운의 숏컷, 에세이와 철학서 또는 영화 제작기의 중간 지점... (0) | 2012.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