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교육과 심리학, 철학 등

<성교육1> 성교육의 개념

 

* 이 카테고리의 글들은 실제 경험은 별로 없는 사이트 주인의 철저한 개인적인 생각임을 밝혀 둡니다! 따라서 이 카테고리의 글들이 이론적일 수도 있다는 사항을 염두에 두시고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성교육>

 

1,  성 + 교육

  

    1) 성 : 본능이다. 

 

     2) 그외 본능 : 식욕, 수면욕 등등

  

     3) 교육 : 본능을 교육하진 않는다.   왜?  저절로 느끼는 것이다. 

  

     4) 왜 유달리 '성'만 교육을 하는가? 

 

         ; 성은 타인의 삶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내가 성욕을 느낀다.  그 성욕을 만족시키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하지만 성욕을 만족시킬 때 타인이 대부분 필요하다.  즉, 내 성욕을 만족시키기 위해 타인을 맘대로 한다면 타인의 욕구를 침범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면 인간사회가 유지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합의가 필요한 본능이다.  그런데 그 합의를 이끌어 내려면 배워야 한다.  본능적으로 행동하고 사는 동물이 아닌 인간이기 때문에 교육이 필요하다.

 

 

       5)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는 다르다.  개인주의는 개인이 자신의 욕구를 추구하되, 타인에게 피해를 주어서는 안되는 것이지만, 이기주의는 나의 욕구를 위해 타인의 욕구를 침범하는 것이다.  이기주의가 아닌 개인주의로 자신의 성욕을 만족시키자.

 

 

 2. 매슬로우의 동기 이론 

 

1) 매슬로우가 주장한 욕구 단계설로서 인본주의 심리학의 근거

   그는 인간행동은 욕구에 바탕을 둔 동기에 의해 유발되고, 하위 단계의 욕구가 만족되어야만 상위의 욕구로 나아간다고 보았다.

 

 

 

 

2) 매슬로우의 생애과 이론 (퍼옴)

 

 (1) 애브라함 매슬로우의 생애

 

   출생

  1908년 뉴욕의 부르클린에서 태어남. 
       부모는 러시아에서 이민온 유태인.

 

      경력
       아버지 권유로 법학공부를 시작하였으나, 2주만에 자퇴.
       1930년 위스콘신대학에서 심리학 학사
       1934년 심리학박사학위 취득
       1951년까지 브르클린 대학에서 교수로 봉직.

 

     학문특성
      미국 심리학계의 인본주의 운동의 가장 주목받는 인물
       학위논문 : 행동주의에 토대를 둔 원숭이의 성적 특성과 지배특성에 관한 것.
      제2차세계대전으로 인간의 편견, 증오 등을 경험하면서, 인본주의 심리학으로 전환 함.

 

 

(2) 욕구이론의 특징 - 기본 전제 -

 

      기본 전제
       각 개인은 통합된 전체로 간주.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하며, 인간의 악하고 파괴적인 요소는 나쁜 환경으로부터 비롯된 것
       창조성이 인간의 잠재적 본능

 

(3) 욕구이론의 특징 - 인간에 대한 관점 -

 

     특징
       모든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기실현을 이루고자 하는 노력/경향이 있음.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
        인간의 본성은 선하며, 자기실현을 긍정적인 과정으로 갈망.
        자신의능력을 타인에게 알리고, 스스로 개발하고, 인격이 성숙하는데서 기쁨을 느끼며,
        사회에 이익을 돌리는 존재.
        소수의 사람만이 자아실현에 완전히 도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갈망을 항상 간직.

 

(3) 욕구이론의 특징 - 발달적 관점 -

 

      연령을 따르지 않는 발달단계

 

      매슬로우는 연령에 따른 발달적 접근을 하지 않음. 즉 자기실현에 대한 갈망은 거의 모든
         연령대에서 발견할 수 있는 보편적인 과정.
      유아  생리적 욕구가 가장 강렬할 것이다. 나이가 들면  안전에 대한 욕구가 증가, 
          나이가 들면  소속과 애정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는 식의 특징
      중년  다양한 학습경험이 존재 + 소득능력이 우수  자기실현의 욕구를 충족하는데 더욱 집중.
       실업, 장기질병좀더 낮은 수준의 욕구를 강조.

 

      자아실현
       자아실현을 선천적으로 타고난 욕구, 성취여부  어린시절의 경험이 훗날 자아실현에 중요 함.
      만2세까지는 중요 : 적절한 사랑과 안전, 존중을 받지 못하면 자아실현의 성장은 매우 어려울 것.

 

 (4) 욕구이론의 주요개념 - 욕구단계이론의 욕구의 특징 -

     특징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 생리적, 심리적 역기능이 발생하여 혼란상태를 야기.
      욕구충족이 되면 → 생리적, 심리적 역기능이나 혼란상태는 회복 됨.
       기본적인 욕구의 지속적인 충족→  역기능과 혼란상태를 예방하고 성숙과 건강의 상태를 수반 함.
       욕구충족의 선택의 문제가 발생 → 하나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다른 욕구의 충족을 유예하거나
        희생하게 됨.
      기본적인 욕구의 충족이 장기간 유지  욕구에 대한 요구는 감퇴.

 

(5) 욕구이론의 주요개념 - 욕구단계이론의 동기의 작용 -

 

       결핍동기(dificiency motivation)
       발생 : 욕구가 적절히 충족되지 못하여 불만이 생겼을 때 작용.
       인간 : 결핍상태가 발생하면  결핍상태를 극복하기 위해 목표지향적 활동을 함.
       종류 : 음식, 물, 쾌적한 온도, 신체의 안전, 애정, 존경의 욕구
      성장동기(growth motivation)
       오직 자기실현의 욕구에서만 작용하는 동기

 

(6) 욕구이론의 주요개념 - 자기실현 욕구를 충족한 사람의 특징

 

      특징
        현실에 대해 정확하고 완전하게 지각하며 편안 함.
        자신과 타인 및 사물 일반에 대해 불만 없이 있는 그대로 수용.
    
    자발적이고, 솔직하고, 꾸밈이 없고 자연스럽다.
        자기 밖의 문제들에 대해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에 대하여 해롭게 여기거나 불편해 하지 않으면서 혼자일 수 있다.
        자율성을 좋아하기 때문에 물리적/사회적 환경에 구애되지 않는다.
        신선한 안목과 감사를 가지고 삶의 기본적인 것들에 대해 가치와 의미를 찾는다.
         신비의 체험, 즉 절정의 경험을 한다.
        깊은 인간관계를 가지며 자기 자신을 사랑한다.
        민주적 이상을 중요시하는 인격구조를 가지고 있다.
        수단과 목적, 선과 악을 구별하여 윤리적이다.
        독창적이며 창의적이다.
        적개심이 없이 철학적이며, 유머감각을 가지고 있다.
        문화에 동화되지 않으려 하고, 사회의 유혹에 쉽게 넘어가지 않는다.

 

(7) 매슬로우의 욕구체계

 

      욕구체계 개념
        매슬로우 : 인간행동의 동기가 되는 욕구체계를 제시 함.
       가장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면, 인간은 가장 최고의 욕구
        수준에 도달할때까지 계속해서 다음 단계의 욕구를 갈망 함.
        인간의 욕구는 강도의 순서에 따라 계층적 단계로 배열.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과 애정의욕구 
        자기존중의 욕구  자기실현의 욕구

 

 

(8) 욕구이론의 주요개념 - 욕구체계의 단계 -.

 

 1 생리적인 욕구(physiological needs)
      n  생존을 위한 필수사항 : 음식, 물, 산소, 배설
      n  욕구중 가장 강력한 욕구
      n  기본적인 욕구이므로, 타 욕구에 우선함.

 

2. 안전에 대한 욕구
      n  생리적인 욕구   안전의 욕구가 등장 함.
      n  안전의 욕구 범위 : 신체적 안전과 심리적 안정을 포함.
      n  종류 : 안전, 안정, 보호, 질서, 불안(해방), 공포(해방)

  

      소속과 애정에 대한 욕구 
    n    생리적욕구와 안전욕구가 어는 정도 충족후 발생.
    n    동반자와 가족에 대한 욕구가 생겨, 남들과 어울리고 애정을 나누고 싶어하는 소속과 애정의 욕구가 발생.
    n    친구, 애인, 배우자, 자녀 등이 필요해지고 이웃이나 직장 등에도 소속되고 싶어지는 것.
    n    오늘날의 사회는 좀 더 가변적이므로, 이러한 욕구를 만족시키기가 어렵다.
    n    집단 활동에 관심이 늘어나고, 애정을 주고받고 싶은 욕구가 커지는 경향.

 

      자기존중에 대한 욕구
    n    자기 자신과 타인에게 존경받고 싶은 욕구.

 

    n    자기존중의 욕구 종류
          n    타인에 의한 자존감 : 명성, 존경, 지위, 평판, 위신
          n    자신에 의한 존중감 : 자신감과 안정감

 

      자기실현의 욕구
     n   4가지 욕구가 충분히 만족되면 자기실현에 대한 욕구가 등장 함.
     n   자기실현 : 인간의 모든 능력의 최대한의 개발과 사용이며, 인간의 모든 소질과 재능의 발휘.
     n   창조하고 학습하는 일에 정성을 쏟게 됨.
     n   자기실현이 충분히 성취된 사람  매우 높은 수준에서 구현.

     n   자신과 타인 및 자연을 수용

     n   정의와 진리, 질서, 조화, 아름다움을 추구
     n   문제해결 능력이 존재.
     n   자기주도적
     n   늘 감사하며 정서적 반응이 풍부
     n   타인과 만족스럽고 새로운 관계를 유지.
     n   창조적이고 도덕적 가치 의식 수준이 높다.

 

<학습정리>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n   애브라함 매슬로우의 생애
      욕구이론의 특징
     n   기본전제
     n   인간에 대한 관점
     n   발달적 관점
     욕구이론의 주요 개념
     n   욕구의 특징
     n   욕구단계이론에서 동기의 작용
     n   자기실현 욕구를 충족한 사람의 특징
     매슬로우의 욕구체계
     n   욕구체계의 개념
     n   욕구체계의 단계